본문 바로가기

일 상 단 편/깨끗하고 밝은 집

26평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6 / 도배 그리고 싱크대 설치 - 이케아vs한샘vs사제 싱크

인테리어 계획서부터 목공, 전기공사, 마감자재 선택, 타일시공을 거쳐 이제 도배와 싱크대/신발장 설치가 남았다.

먼저 도배부터.  

 

도배 
LG 하우시스 베스띠 - 테리크로스 화이트

겹겹이 붙어 있던 벽지를 다 뜯고 화이트 컬러의 실크 벽지를 붙였다. 

 

인테리어의 완성은 바닥이 아니라 도배였던가. 2주간 그렇게 공사해도 변화 하나 없어보였던 집이 도배 하나로 새 집이 되었다. 

 

 

LG 하우시스 베스티의 리얼페인트 대신 선택한 테리크로스. 

 

도배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벽이 좋지 않아서 초배지를 붙이고 진행했음에도 울퉁불퉁한 부분이 꽤 많았다. 

 

이번 도배로 배운 두가지.

1. 다음엔 돈과 시간이 더 들더라도 석고로 벽을 치고 도배를 해서 깔끔하게 마무리 할 것. 

2.도배 후 마루를 깔아서 도배지 위에 걸레밭이를 붙여서 깔끔하게 마무리 할 것. (+돈과 여유가 더 있다면 걸레받이 없이 할 것)

 

 

싱크대&신발장&수납장
1. 주방 도면 그려보기

첫번째 신혼집 싱크대는 이케아였다. 법랑볼+우드상판+전체서랍장으로 만들었는데 관리가 크게 어렵지도 않았고 수납력도 좋았다. 이번 집도 당연히 이케아 주방으로 하고 싶었고 싱크대 견적을 뽑기 위해 이케아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클릭 시, 홈플래너 페이지 이동

이케아 홈페이지 > 온라인 플래닝 > 주방 플래너 로 접속하면 이케아 주방을 직접 설계+견적을 낼 수 있다. 매장에서 진행되는 상담도 위 프로그램을 활용해 동일하게 진행된다. 인테리어 도면, 3D 툴을 다루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이케아 홈페이지에서 주방 도면을 그려보길 추천. 

 

주방 사이즈를 입력하고 창문, 문 등 위치를 잡아준다. 하부장, 상부장 등을 넣어주며 싸이월드 미니룸(?) 꾸미듯 하나씩 채워주면 된다. 

 

 

기존 주방과 같은 ㄱ자 형태로 만들어 본 주방. 

 

 

ㄱ자 주방이 좁을 것 같아 ㄷ자 주방도 만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더 마음에 들었는데 창문과 베란다 문이 냉장고에 걸리는 바람에 포기해야했다. 원하는 주방에 대한 고민이 끝났다면 이제 견적을 받을 차례다. 

 

 

2. 싱크대 견적 받기
이케아

 

내가 만든 도면과 주방 실측 수치, 기존 주방 사진 가지고 이케아와 한샘 그리고 싱크대 제작 업체 3곳의 견적을 받았다.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이케아. 홈페이지에서 상담 예약 신청 후 시간에 맞춰 찾아갔다. 직원은 실측과 기존 주방을 참고하여 온라인 플래너로 주방 도면을 만들어주었다. 기본 형태를 잡은 후에는 서랍, 상판, 손잡이, 수전 등을 실제로 보며 선택했고 최종 견적을 받았다. 기본 옵션으로만 진행했을 때, 견적은 대략 390만원대. 상담 후 진행을 결정하면, 실측 서비스(유료)를 진행하게 되고 정확한 견적은 이 때 나온다. 

 

이케아의 장점은 디자인과 다양하게 출시되는 수납 제품들이었고  

단점은 별도의 설치비 / 재고가 없을 시 무한대기 + 설치 일정 또한 무기한 연기 / 신발장, 수납장 등 맞춤제작 불가. 정도가 있었다. 첫번째 신혼집에선 손잡이 하나를 두 달동안 기다릴 만큼 시간적 여유와 남편이 하나하나 조립할 마음의 여유가 있었지만, 이번엔 그럴 여유가 없었다. 정말 아쉽지만 이케아는 포기.

 

 

2. 싱크대 견적받기
한샘

두번째 업체는 한샘. 논현동 한샘 쇼룸에서 매장을 둘러보고 상담까지 받았다. 별도의 예약은 필요 없었다. 이케아에서 했던 것처럼 기존 주방 사진과 실측 사이즈, 도면을 보여드리고 견적을 요청했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도면을 만들어주셨고 견적은 추후에 문자로 보내주셨다. 한샘에서 받은 견적은 냉장고장과 신발장을 포함하여 450만원대. 

 

한샘의 장점은 배송, 설치비 포함 / 설치 일자 지정 가능 / 한샘에서 구매한 후드, 싱크볼 등 주변 기기까지 한샘에서 A/S가능 이었고 단점은 딱히 없었다.

 

 

2. 싱크대 견적받기 
사제 싱크대 업체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샘은 싫었다. 시간과 돈을 더 쓰더라도 이케아에서 하고 싶었다. 결국 아무것도 못 정하고 마지막까지 미루다가 '마음에 드는 거 못 할거면 돈이라도 줄이자.'는 마음으로 사제 싱크 업체들을 찾아봤다. 셀인에서 유명한 업체 두 곳과 아버님께서 아시는 곳까지 해서 총 3군데 견적을 받았고 사제 싱크대 업체 견적은 냉장고장, 신발장, 수납장, 싱크대 포함하여 280~380만원대였다. 

 

돈이라도 아끼기로 했으니 제일 저렴한 곳에서 하기로 했고 다행히 아버님 지인이 하시는 곳이었다. 무광 화이트 서랍과 1/2 상부장 2칸, 우리 집 냉장고에 딱 맞는 냉장고장과 신발장, 내력벽 뒤 수납장 실측을 재고 즉석에서 도면을 쓱싹쓱싹. 

 

싱크볼, 렌지후드는 우리가 구매하기로 했고, 싱크대 상판은 인조대리석, 크리스탈 베이지로 선택했다.

싱크대 제작까지는 실측한 날로부터 2주 정도 소요 되었다. 

 

3. 싱크대 설치  

 

타일도 마저 붙이고 줄눈도 넣고 바닥 청소도 싹 해두고 싱크대 맞이할 준비. 

 

하나씩 조립하며 설치해주시는 싱크대 사장님.

찬넬(손잡이)는 목찬넬이랑 알루미늄 시찬넬 중에 고민하다가 목찬넬로 했다. 나중에 질리거나 불편하면 손잡이만 사서 달아줘야지. 

 

 

서랍도 하나씩 차곡차곡 넣어주고. 인조대리석 상판도 올려주었다.

 

 

냉장고장이랑 후드까지 달아주니 끝.

 

 

샷시 위로 무지주 선반을 달아줄 계획이었는데 귀찮아서 + 딱히 필요 없어서 아직 미루고 있다.

 

이쯤에서 다시 보는 주방 BEFORE 

생각보다 비싸서 견적도 많이 받고 고민도 많았던 주방. 처음엔 이것도 저것도 다 마음에 안들어서 하나라도 더 좋고 비싼걸로 할걸, 싶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적당하게 하길 잘한 것 같다. 하나만 너무 비싸게 해봤자 티도 안나고 전체적인 균형도 안 맞았을테니까. 정방형 속 예쁨 따라가다 다리 찢어지지 말아야지. 

 

 

싱크대와 함께 내력벽 뒷쪽 수납장과 신발장도 만들었는데 사진을 못 찍었다. 다음에 전체 사진 찍을 때 한번 더 찍어야지.

큰 산은 다 넘었다. 이제 입주 청소랑 이사만 하면 끝!!

반응형